중국의 테슬라, 비야디 주가 전망

반응형

중국의 테슬라, 비야디 주가 전망

테슬라는 익히 들어 잘 알고 있지만 비야디는 이름이 어색하게 들리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그치만 비야디는 '중국의 테슬라'라고 불릴 정도로 무서운 성장세와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비야디 주식을 요즘 월가의 애널리스트들도 미친듯 사모으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비야디라는 기업을 알아보고 비야디의 주가 전망도 알아보겠습니다.

 

비야디는 어떤 기업인가?

<전통 자동차 제조에서 전기차 시장의 대장주로>

비야디는 전통 자동차를 만들던 회사입니다. 주로 내연기관 자동차를 만들어 왔고 현재는 테슬라와 견줄 수 있을 정도로 높은 수준의 전기차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비야디는 전통 자동차 제조 경력만 20년이 넘습니다. 전통 자동차를 제작하던 솜씨로 완벽한 제품 마감과 조립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제조 품질 면에서도 중국 내에서는 테슬라를 넘어선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자동차만 만들지 않아, 배터리와 반도체까지>

비야디의 대표 분야는 자동차 제조입니다만, 배터리 분야에서도 비야디는 높은 우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비야다가 만든 배터리는 스마트폰과 전기차와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비야디에서 자체 개발한 '블레이드 배터리'는 리튬이온배터리의 폭발 위험성은 낮추고, 칼날처럼 얇은 셀을 결합한 설계 방식으로 배터리의 크기를 줄였습니다. 게다가 블레이드 배터리의 1회 충전 시 주행거리는 600km로 중국 최고의 배터리 기업인 CATL의 리튬 배터리 주행거리(468km) 보다 훨씬 깁니다. 배터리의 잔여 전기량이 30%일 경우, 80%까지 충전하는 시간도 30분이면 충분하다고 해 엄청난 기술력을 가진 회사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비야디의 배터리는 미국 포드사에 공급되고, 독일 다임러AG도 비야디 배터리를 공급받는 것을 검토중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비야디의 배터리는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내년에는 시장 점유율이 13%에 육박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비야디는 반도체 분야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비야디는 반도체 자체 조달이 가능해,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반도체 수급 문제도 해결이 가능합니다. 중국은 자동차용 반도체를 절대적으로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데, 비야디는 꾸준한 자사 반도체 연구 개발로 인해 반도체 자체 수급이 가능합니다.

비야디의 자회사인 비야디 반도체는 최근 중화권 대형 투자사(세콰이어캐털, CICC캐피털)의 자금을 유치받고, 샤오미, 레노버, 상하이차와 한국의 SK로부터 투자를 받았습니다.(비야디반도체 부문 가치 100억위안)

 

<전자제품까지 만드는 자동차 회사 - 비야디>

비야디는 산하 전자제품 제조 회사로 '비야디전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비야디전자는 중국의 화웨이와 샤오미의 스마트폰을 위탁생산하고 있고, 애플의 아이패드 에어와 아이패드 8세대도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스마트폰, 노트북, 태블릿pc, 스마트키, 셋톱박스, 전자담배, 드론과 같은 다양한 IT 생활 용품을 위탁생산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비야디는 조만간 대만의 '콴타컴퓨터'를 대신해 아이패드 터치의 독자 조립 생산 기업이 될 예정이라고 해 많은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아이패드 10~20%의 물량을 추가로 위탁생산할 수 있게 됩니다.

 

비야디 주가 전망

2020년 비야디의 주가는 테슬라와 함께 엄청나게 폭등했습니다. 테슬라의 주가는 올해 660% 이상 상승했고, 비야디의 주가는 400% 가까이 올랐습니다. 비야디의 주가가 폭등하면서 비야디는 테슬라, 토요타, 폭스바겐의 뒤를 이어 시총 세계 4위 자동차 기업이 되었습니다.

 

게다가 비야디는 워렌버핏이 유일하게 장기투자중인 중국 주식입니다. 워렌버펫은 12년간 비야디에 투자했으며, 그 수익률은 200%가 넘었습니다. 상하이증권은 비야디의 순이익 증가율은 2020년 177.33%, 21년과 22년에도 20%이상 순이익이 증가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그러나 테슬라처럼 비야디도 주가가 너무 고평가되었다라는 우려를 받고 있습니다. 비야디의 ROE는 7.37%로 주가 수준 대비 낮은 편입니다. 중국 증권 전문가는 ROE 13% 이하인 주식은 신중하게 투자해야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우려가 무색하게 비야디의 주가는 천정부지로 오르고 있고 앞으로 비야디의 매출이 꾸준히 상승할 것으로 보아 투자하기 좋은 종목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